슬로박 자료

슬로박 경제 및 문화

Openwalk 2008. 3. 27. 05:57

경제

GDP: 46조 3천억 달러

일인당 GDP: 8천 6백달러

연간성장률: 5.9%

물가성장률:6%

주요 산업: 금속제품, 전기, 가스, 콜라, 기름

주요 교역상대국: 독일, 러시아

 

 

문화

900년간 헝가리의 통치를 받은 후 19세기 국민 부활(National Revival)운동이 국수주의자 루도비 스튀르(L'udovit Stur)에 의해 슬로바키아 문어(National Revival )가 고안되면서 시작되었다.이것으로 슬로바키아의 국민적 관심을 끌어모을 수 있었다. 부흥을 주도한 작가 중 하나로 시인인 파블로 흐비츠도스라프(Pavol O Hviezdoslav)가 있는데 그의 작품은 몇 개국 언어로 번역 출간된 바 있다.

 

슬로바키아의 놀랄만한 건축물로는 레보카(Levoca)에 있는 고딕양식의 성야고보(St James Church) 교회와 바르데요브(Bardejov)에 있는 멋진 르네상스식 건물들이 있다. 슬로바키아 전통 민속 악기에는 후자라(fujara) (2m/6,5 ft의 긴 플루트), 가즈디(gajdy) (백파이프), 콘코브카(konkovka) (삐걱거리는 양치기 플루트)등이 있다. 민속음악은 헝가리 통치하에서도 슬로바키아 언어를 보존하는데 큰 힘이 되었으며, 슬로바키아 동부의 고대 민속 전통은 시골 생활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슬로바키아 서민들에게 있어서 종교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카톨릭이 대다수이나 개신교와 복음교또한 많이 있다. 동부 슬로바키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 카톨릭이나 정교도들이다. 오늘날 슬로바키아에는 유대교도가 몇천명 정도 뿐이다. 73,500 여명의 슬로바키아 유대교도들은 나찌 SS 와 슬로바키아 흘링카(Hlinka guards.) 근위병에 의해 집단 수용소로 끌려갔다. 전후 대다수의 생존자들은 이스라엘로 떠났다. 슬로바키아의 루마니아 집시들은 국외 추방을 피하긴 했지만, 많은 집시들이 일을 구하기 쉬운 체코로 떠났다.

 

동유럽 어디서나 그렇듯, 집시에 대한 편견히 상당하다. 슬로바키아 국민성이 언어에 대한 자부심으로 나타나는데 슬로바키아 인들은 슬로바키아어가 다른 슬라브어와 비교되어 별 주의를 받지 못하면 목에 핏대를 세우기도 한다. 방문객이기 때문에 체코어와 슬로바키아어를 혼동하는 것으로 비난받진 않겠지만, 그 지방 언어로 의사소통하려고 어떻게든 노력하면 그지역 사람들이 고맙게 생각할 것이다. 여행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잘 하지만, 지방에서는 슬로바키아어외의 언어를 할줄 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독일어가 가장 많이 쓰이는 외국어이다.

 

슬로바키아 음식은 기본적인 중앙 유럽의 것이다; 고기, 만두, 감자 또는 걸죽한 소스를 얹은 밥과 잘 익힌 야채, 또는 양배추김치등이다. 양념으로는 미나리씨, 베이컨, 그리고 다량의 소금이 일반적이다. 점심이 정찬이며, 저녁에는 찬 음식 정도만 먹는다. 채식주의자들에겐 선택권이 별로 없다-외관상으론 고기가 안들어간 음식이지만, 실상은 육수나 지방으로 조리한 것들을 주의 하고, 튀긴 치즈, 오믈렛, 그리고 감자요리에 대비해 준비하자.

슬로바키아인들은 맥주보다는 와인을 많이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헝가리 접경지역인 토카즈(Tokaj) 지방은 품질좋은 와인을 생산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축제 및 행사

실질적으로 매일매일이 성인의 날이며, '특별한 날', 축제, 공휴일등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공휴일에는 설날(1월1일), 3인의 왕의 날 (1월 6일), 노동절 (5월 1일), 치릴과 메쏘디우스의 날 (7월 5일), 크리스마스휴가 (12월 24-26)등이 있다. 5월이나 6월에 브라티슬라바에서는 락 콘서트가 있다. 포프라드에서 서쪽으로 32km 떨어진 비�드나 민속 축제(Vychondna Folklore Festival)가 6월이나 7월에 열리는데, 이 때 전국 각지에서 민속 무용수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브라티 슬라바 재즈 축제는 9월에 열린다.

 

여행자 정보

비자: 서유럽 나라 사람들은 비자 없이 슬로바키아를 방문할 수 있다. 미국과, 서아프리카 여권 소지자는 비자없이 60일간 머물수 있고, 호주와 뉴질랜드 사람들은 비자를 발급받아야만 한다.슬로바키아 비자를 받으려면 반드시 여행시작 전이나 외국의 영사관에서 받길 권한다. 국경을 넘을 때 받기란 매우 어렵다.

 

질병: 뇌염, Lyme disease

시간: GMT/UTC + 1시간

전기:220V, 50Hz

관광산업: 연간 10만명

경비 및 환전

통화: 슬로바키아 크라운

관련비용

저렴한 식사: 2-5달러

음식점 식사: 4-10달러

고급 음식점 식사: 15달러 이상

저렴한 숙소: 10-15달러

중급 호텔: 20-40달러 (더블룸 기준)

고급 호텔: 50달러 이상

 

슬로바키아는 비교적 자본주의화 속도가 늦어 이웃 국가인 체코에 비해 여행자에게는 아직까지도 매우 저렴하다. 음식, 관람료, 교통등은 매우 싸고, 브라티슬라바를 제외하면 숙박비 또한 저렴하다. 싼 호스텔과 캠프촌을 이용하고, 음식을 직접 해먹던가, 선술집, 서서먹는 카페테리아를 이용 한다면 여름에는 일인당 하루 15달러 정도면 충분하다. 민박이나 좀 더 나은 호스텔에서 자고, 싼 음식점에서 식사를 해결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20-25달러 정도면 그럭저럭 지낼만 하다. 중급정도의 호텔이나 펜션의 욕실이 딸린 더블룸을 사용하고, 그 지방음식 또는 서양식을 즐기려면 적어도 30-40달러 정도의 예산을 세워야 한다.

 

부활절이나 크리스마스-신년 기간을 제외하면 여름시즌 이외에는 많은 저급에서 중급 호텔들은 1/3가량 또는 그 이상 가격을 내린다. 여행자 수표는 주요 은행이나 우체국에서 환전할 수 있다.대부분의 주요 호텔, 식당, 가게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주요 은행의 큰 지점에서는 신용카드로 현금 서비스를 한다. 현금자동지급기는 대중화 되었지만, 시내 밖에서는 기대하지 않는것이 좋다. 어떤 환전소에서는 손상되거나 찢어진 달러는 받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관광식당에서는 테이블 서비스에 대해 5-10%의 팁을 주는것이 적당하다. 일반적으로 식당에서는 전체 음식 값을 알려주고, 손님은 팁을 포함해 얼마를 지불하는지를 말하며 돈을 건네주면 된다.

 

 여행 시기

4월과 10월이 좀 쌀쌀해 싸게 여행할수 있지만, 5월, 6월, 9월이 최적기이다. 대부분 슬로바키아인들은 7,8월에 휴가를 즐기는데, 이때는 호텔과 여행지가 무척 붐비고, 특히 타트라스 산 리조트 지역의 호스텔은 학생들로 발디딜 틈이 없다. 다행히도, 학생 숙소들이 관광객에게 개방됨에 따라 이시기에 대도시의 저급 숙소들은 증가 추세를 보인다. 브라티슬라바같은 중심지와 산이 있는 리조트지역은 일년내내 관광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러나, 다른 지역에서는 10,11월부터 3,4월까지 대부분의 성, 박물관, 그외 관광지및 관련된 숙소와 교통편은 서비스를 중단한다.

 

 

'슬로박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로박의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  (0) 2008.03.27
슬로박 이야기  (0) 2008.03.27
Bratislava지역 정보  (0) 2008.03.20
슬로바키아라는 나라는,,,(1)  (0) 2008.03.18